본문 바로가기
회계

재고자산의 정의와 평가방법 (개별법,선입선출법,후입선출법,이동평균법,총평균법)

by 차차 2017. 3. 28.
반응형

재고자산의 정의와 평가방법 (개별법,선입선출법,후입선출법,이동평균법,총평균법)

 

1. 정의

재고자산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하거나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 및 생산 또는 서비스 제공과정에 투입될 원재료나 소모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산을 말한다. 재고자산에는 외부로부터 매입하여 재판매를 위해 보유하는 상품, 미착상품, 적송품 및 토지 판매목적으로 제조한 제품과 반제품 및 생산중에 있는 재공품을 모두 포함하며  생산과정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 투입될 원재료와 부분품, 소모품, 소모공구기구, 비품 및 수선용 부분품 등의 저장품을 모두 포함한다. 이와같이 재고자산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관련되어야 할 것을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동일한 자산이라 할지라도 소유하고 있는 회상의 정상적인 영업활동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 구분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일반제조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토지, 건물 등은 유형자산으로 분류되나 부동산매매업의 판매목적의 부동산은 재고자산으로 분류한다.

 

2. 재고자산의 분류

(1) 상품

 상품은 판매를 목적으로 구입한 상품, 미착상품, 적송품등을 말한다. 부동산매매업에 있어서는 판매를 목적으로 소유하는 토지, 건물 기타 이와 유사한 부동산을 말한다.

(2) 제품

제품이란 파매를 목적으로 제조한 생산품을 말하며, 제품계정에는 제조원가로부터 대체되는 주요 제품의 제조원가 이외에도 당해 제품과 관련하여 생산된 부산물 등도 포함한다.

(3) 반제품

반제품이란 제품이 둘 이상의 공정을 서쳐서 완성될 때 전체공정 중 한 공정의 작업을 마치고 다음 공정으로 이행단계에 있는 미완성품을 말한다. 자가제조한 반제품은 현재 상태로 판매할 수도있다는 점에서는 제품과 동일하고, 추가가공하여 완제품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재공품과 유사하다.

(4)재공품

재공품이란 제품 또는 반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재공과정에 있는 것을 말한다. 재공품은 혀냊 상태로는 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기가 곤란하고 추가로 가공하여 완제품으로 판매하여야만 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 가능하다. 즉, 재공품은 반제품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5) 원재료

원재로는 제품생산에 소비할 목적으로 구입한 모든 소비적 재화를 말한다. 일반기업회계기준에서 원재료의 범위에는 원료, 재료, 매입부분품 및 미착원재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6) 저장품

저장품이란 공장용, 영업용, 사무용으로 쓰이는 소모품등으로 결산일 현재 미사용액을 말한다. 여기서 소모품 등이라 함은 포장재료, 유류 연료, 기타의 사무용품, 소액의 공구, 기구, 비품중 취득하였을 때 비용처리하지 않은 것으로 결산시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3. 재고자산의 수량결정

재고자산의 금액은 재고자산의 수량에 재고자산의 원가를 곱하여 결저오딘다. 재고자산의 수량결정 방법은 일반적으로 계속기록법과 실지재고조사법이 있다. 실무상ㅇ로는 계속기록법에 의하여 수량을 기록하고 회계연도 말에 실지재고조사법에 의해 수량을 좋사하여 차이 수량에 대하여 재고자산감모손실 등으로 회계처리하는것이 일반적이다.

(1) 계속기록법

계속기록법은 재고자산을 종류, 규격별로 나눙 입고, 출고시마다 계속적으로 기록함으로서 항상 잔액 산출되도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언제든지 재고자산 및 매출원가계정의 잔액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재고자산의 계쏙적인 통계관리가 가능하다. 단 도난, 분실, 증발, 감소등에 의한 감소량이 기말의 재고량에 포함되어 이잇이 과대계상 될 소지가 있다.

(2) 실지재고조사법

실지재고조사법은 보고기간 말에 창고를 조사하여 기말재고수량을 파악하고 판매가능 수량중 기말재고수량을 제외한 나머지 수량은 판매된 것이나 사용된 것으로 간주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재고자산의 종류, 규격, 수량이 많을 경우 입·출고시마다 이를 기록하는 번잡함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도난, 분실, 증발, 감손 등에 의한 감소량이 당기의 출고량에 포함되어 재고부족의 원인을 판명할 수 없으므로 관리통제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4. 재고자산의 기말평가

재고자산의 기말평가는 그 재고자산의 취득원가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동일한 품목의 재고자산의 취득원가는 물가가 편하지 않는다면 구입시점에 관계업이 동일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물가가 항상 변동하기 때문에 구입시점에 따라서 취득원가가 달라질 수 있다. 이와 같이 각각 상이한 가격으로 구입한 재고자산 중 일부는 판매되었고 일부는 기말재고로 남아있는 경우 과연 얼마에 구입한 재고자산이 기말재고로 남아있는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원가흐름에 대한 가정을 해야한다. 일반기업회계기준에서는 원칙적으로 개별법을 사용하여 취득단가를 결정하고, 개별법으로 원가를 결정할 수 없는 재고잣ㄴ의 원가는 선입선ㅅ출법, 평균법, 후입선출법 및 소매재고법을 사용하여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소매재고법은 당해 회사의 업종이나 재고자산의 특성에 비추어 다른 방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할 수 있다.

(1) 개별법

개별법은 재고자산 각각에 대하여 구입한 가격을 기록해 두었다가 그 재고자산이 판매되었을 때 그 재고자산의 구입가격을 매출원가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개별법은 원가의 흐름과 실물의 흐름이 일치하는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재고자산의 종류가 많고 거래가 빈번한 경우에는 실무에서 사용하기가 번거롭고 관리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일반기업회계기준에서는 통상적으로 상호교환될 수 없는 계정과목이나 특정 프로젝트별로 생산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원가는 개별법을 사용하여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예를들면 특수기계를 주문 생산하는 경우와 같이 제품별로 원가를 식별할 수 있는 때에는 개별법을 사용하여 원가를 결정한다. 그러나 이 방법을 상호교환 가능한 대량의 동질적인 제품에 대해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2) 선입선출법(FIFO)

선입선출법은 물량의 실제흐름과는 관계없이, 먼저 구입한 재고항목이 먼저 사용되거나 판매된 것으로 가정하여 기말재고액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가정은 장기간 보관할 대 품질이 저하되거나 진부회되는 재고자산의 경우에 물량의 흐름과 원가의 흐름을 일치시키기 위한 의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선입선출법에 의한 기말재고는 일반적으로 나중에 구입한 상품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말재고자산이 현행원가의 근사치로 표시된다. 실지재고조사법에서는 기말에 가서야 단위원가가 계산되고, 계속기록법에서는 매입 또는 출고 때마다 단위원가가 계산되지만 선입선출법을 적용하면 위의 두 방법 중 어느 것으로 기말재고자산을 파악하더라도 한 회계기간에 계상되는 기말재고자산 및 매출원가의 금액은 동일하다.

(3) 후입선출법(LIFO)

후입선출법은 실제물량흐름과는 고나계없이 매입의 역순으로 재고항목이 판매되거나 사용된다는 가정하에 기말재고액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나중에 구입된 재화가 먼저 사용되거나 판매된다고 가정하므로 현행수익에 최근에 구입한 원가인 현행원가가 대응된다는 장범이 있지만 기말재고액은 가장 오래된 매입원가로 평가되기 때문에 기말재고자산이 현행가치를 나타내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 방법은 선입선출법과는 달리 재고자산기록방법 중 어느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말재고자산 및 매출원가가 각각 다르게 계산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 이동평균법

이동평균법은 자산을 취득할 때마다 장부재고금액을 장부재고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를 산출하고 그 평균단가에 의하여 산출한 취득금액을 그 자산의 평가액으로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동평균법은 계속기록법하에서의 평균법이다.

(5) 총평균법

총평균법은 일정기간(회계기간) 단위로 품목별 총평균원가를 산출하는 방법으로서 기초 재고금액과 일정기간 동안 취득한 재고금액의 합계액을 그 자산의 총수량으로 나눈 평균단가에 따라 산추한 취득금액을 그 자산의 평가액으로 하는 방법을 말하낟. 총평균법은 회계기간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원칙이나 실무상으로는 월별 또는 분기별 손익계산을 위해서 월다누이 또는 분기단위로 적용하기도 한다. 총평균법은 실지재고조사법하에서의 평균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