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계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by 차차 2017. 3. 27.
반응형

 

 

자산·부채·자본과 재무상태표

 

자산

 

 

기업이 경용활동을 수행하면서 소유하고 있는 현금이나 예금, 채권, 상품·제품 및 건물, 토지 , 영업권등을 자산이라고 한다. 자산은 크게 유동자산,(당좌자산, 재고자산)과 비유동자산(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이를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유동자산

1-1. 당좌자산

당좌자산에 속하는 항목은 기업의 경영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현금 및 현금성자산

현금및 현금성 자산은 현금, 통화대용증권, 당좌예금, 보통에금 및 현금등가물을 말한다. 여기서 현금등가물이란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이자율 변동에 따른 가치변동의 위험이 적은 유가증권 및 단기금융상품으로서 취득당시 만기가 3개월이내 도래하는 것을 말한다.

(2)단기금융상품

단기금융상품은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예금 및 기타 정형화된 상푸믕로 만기가 1년이내에 도래하는 것을 말한다.

(3)단기매매금융자산

단기매매금융자산은 여유자금의 효율적 활동을 위해 일시적으로 소유한 국·공채 및 사채를 말한다.

(4)외상매출금

외상으로 상품이나 제품을 팔고 아직 회수하지 못한 미수액을 말한다.

(5) 받을어음

외상매출금 등의 회수로 인해 받은 타인이 발행한 약속어음이나 환어음 등을 말한다

(6) 대여금

종업원이나 거래처 등에 빌려준 채권액을 말하며, 1년이내에 지급을 약속받은 것은 유동자산 중의 단기대여금이다.

(7)매출채권

매출채권은 외상매출금과 받을어음의 합계금액을 결산시에 매출채권 계정으로 기록한다.

 

1-2. 비유동자산

(1)투자자산

만기가 1년 이후에 받을 장기대여금, 장기 매출채권 등을 말한다

(2)유형자산

- 토지, 건물

회사가 영업활동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대지·임야·전답·잡종지등의 토지와 건물 및 건물부속설비를 말한다.

-차량운반구·공구·기구·비품

내용연수가 1년 이상이고 상당가액 이상의 것으로 자동차, 절삭공구·스패너·해머 등은 공구, 전압계·온도계·전지·소화기 등은 기구, 계산기·책상·의자 등은 비품으로 분류된다.

 

1-3. 무형자산

(1)영업권

기업의 합병이나 전세권 취득 등으로 인해 유상으로 취득한 권리를 말한다.

(2)기타

상표권, 실용신안권, 개발비, 특허권 등이 있다.

부채

부채란 기업이 개인이나 회사 드의 채권자에게 금전·재화 등을 갚아야 할 채무나 의무를 말한다. 즉, 부채는 후에 꼭 갚아야ㅎ만 하는 것으로, 부채의 상환시에는 현금의 지출 등 자산의 감소가 발생한다. 부채는 크게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분류하는데, 유동부채는 상환기한이 1년 미만인 경우이고 비유동부채는 상환기한이 1년 이상인 경우이다. 부채에 속하는 각각의 항목은 기업의 경영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다음과 같다.

(1)외상매입금

상품 등의 매입 후 대금을 아직 지급하지 않은 채무액을 말한다.(외상매입금과 지급어음을 하바여 매입채무로 결산시 기입한다.)

(2)지급어음

상품의 매입 등에 의해 발생한 채무에 대해 약속어음이나 환어음을 발행하여 지급한 경우의 수단으로 아직 기한이 되지 않은 것을 말한다.

(3)사채

가장 대표적인 비유동부채로서 장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 채권을 말하며, 1년 후에 상환되는 사채의 가액으로한다.

(4)차입금

회사의 영업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은행 등에서 차입한 경우의 채무액을 말하며, 이에는 단기차입금, 장기차입금 등이 있다.

(5)미지급금

상품 매입대금 이외의 물품 미지급액을 말한다.

(6)퇴직급여충당부채

종업원의 퇴직시 지급되는 퇴직금을 예상하여 설정되는 준비액을 말한다.

(7)기타

그 외에 선수금, 예수금, 미지급비용, 유동성 장기부채(부채의 상환기간이 1년이상에서 1년이내로 변할때 사용하는 계정이다.),장기성 지급어음, 부채성충당부채 등이 있다.

자본

자본이란 회사를 설립할 때에 출자한 금액, 즉 처음 출자한 금액을 말한다. 그러나 부기에서는 자산의 총액에서 부채의 총액을 차감한 금액, 즉 순자산을 자본이라고 한다. 이를 등식(자본등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자본=자산-부채 자본(주식회사의경우)은 크게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자본조정으로 분류하며, 기업회계기준에 의한 분류는 다음과 같다.

(1)자본금

기업주와 주주 등이 투자한 원금, 즉 회사가 발행한 주식(액면가*발행주식수)을 말한다. 자본금에는 보통주자본금과 우선주자본금이 있다.

(2)자본잉여금

증자활동, 감자활동 및 기타 자본과 관련된 자본거래에서 발생된 잉여금을 말한다. 자본잉여금에는 주식발행초과금과 감자차익 기타 자본잉여금이 있다.

(3)이익잉여금

이익잉여금에는 이익준비금 기업합리화적립금, ○○적립금, 차기이월이익잉여금이 있다. 이익잉여금에 포함되는 이익준비금은 매결산기에 이익의 일부를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적립하는 법정준비금을 말한다. ○○적립금의 대표적인 예로 임의적립금은 회사가 정관의 규정 또는 계약의 조항, 주주총회의 결의에서 임의적으로 설립한 적립금을 말한다. 

(4)자본조정

자본조정에는 주식할인발행차금, 배당건설이자, 자기주식, 해외사업환산차가 있다.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는 일정시점의 기업의 자산·부채·자본의 증감액, 즉 기업의 재무상태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보고서이다. 재무상태표 등식(자산=부채+자본)과 ㅈ차변,대변으로 구분하면 차변에는 자산항목을 대변에는 부채 및 자본항목을 기입한다.

 

 

수익·비용과 손익계산서

수익

수익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의 과정에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품·제품등의 매출액과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받는 수입수수료 등을 수익이라고 한다. 즉, 수익이랑 일정기간의 영업활동을 통해서 얻은 수입 또는 수입으로 될 금액을 말한다. 수익에 속하는 각각의 항목은 경영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매출

일정한 대가와 교환하는 조건으로 상품·제품·서비스 등의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일반적인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매출수익을 말한다.

(2)영업외 수익

이는 본래의 영업활동인 상품이나 제품의 매출 이외의 활동, 즉 영업 외의 활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말한다. 이에는 이자수익, 배당금수익, 임대료, 유가증권처분이익,유가증권평가이익, 외환차익 및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익으로서 자산수증이익, 채무면제이익, 보험차익 등이 있다.

 

비용

비용은 기업이 수익을 얻기 위해서 소비 또는 지출하는 것으로 비용에 속하는 각각의 항목은 경영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매출원가

일정기간 동안 판매된 상품·제품 등에 할당된 취득원가 또는 제조원가를 말한다.

(2)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상품·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활동 또는 기업의 관리와 유지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매출원가에 속하지 않는 모든 영업비용을 말한다. 이에는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여비교통비, 세금과공과, 소모품비, 임차료, 감가상각비,접대비,수선비 등이 있다.

(3)영업외비용

영업외비용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 이외의 활도엥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한다. 이에는 이자비용, 유가증권처분손실, 유가증권평가손실, 투자유가즈권감액손실, 기부금 및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임시적이고 일시적인 손실을 말한다. 이에는 재해손실 등이 있다.

(4)법인세비용

법인세비용은 당기의 소득금액을 기준으로하여 지급하는 세금으로 법인세와 주민세를 말한다.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한 회계기간 동안의 손익을 계산하고 그 원인을 나타낸 보고서, 즉 기업의 경영성과를 표시하는 결산서로서, 재무상태표와 함께 결산 시 매우 중요한 재무제표이다. 재무상태표가 회사의 일정시점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표라면 손익계산서는 회상의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낱타내는 표이다.

반응형

댓글